매년 반복되는 이상기후와 농촌 소멸 위기는 대한민국 농업이 직면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도전 속에서 ‘2025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는 농업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진단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며 K-농업의 역동적인 현재와 미래를 조명했다.
지난 9월 25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이번 박람회는 ‘농업과 삶’, ‘농업의 혁신’, ‘색깔 있는 농업’, ‘활기찬 농촌’이라는 네 가지 주제관을 통해 정책 소개와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였다. 이는 단순히 농산물을 전시하는 것을 넘어, 농업이 국민 생활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첨단 기술과 만나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자리였다.
‘농업과 삶’ 주제관에서는 올해의 농산물인 감자의 다채로운 변신을 엿볼 수 있었다. ‘서홍’, ‘골든에그’와 같은 새로운 품종은 물론, 감자로 만든 수제 맥주와 화장품까지 등장하여 감자의 무궁무진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했다. 또한, 노화 방지 효능이 있는 감자 화장품 구매, 아이들과 함께하는 감자 수확 RC카 체험, 감자탑 쌓기 등은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감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여름철 감자는 서늘한 세탁실이 아닌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는 실질적인 정보는 소비자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었다. 공익 직불제에 대한 설명은 농업인이 아니더라도 그 중요성과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의 꿀 등급제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꿀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신선도, 저장성 등 8가지 항목으로 평가하고 QR코드와 유통관리번호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제도로, 농가 참여 확대와 제도 활성화에 대한 기대를 모았다. 우리 쌀의 품종별 특징과 그에 맞는 요리법을 소개하는 코너 역시 소비자들이 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했다. 강원도 오대산 쌀은 카레에, 충남 삼광 쌀은 초밥에, 전남 새청무쌀은 김밥에, 경기 참 드림 쌀은 돌솥비빔밥에, 경남 영호진미는 떡 요리에 적합하다는 설명은 각 지역 쌀의 개성을 부각하며 구매 욕구를 자극했다. 앞으로 쌀을 구매할 때 도정 일자뿐만 아니라 지역별 품종의 특징과 단일 품종 여부를 고려하게 될 것이라는 변화된 소비 행태를 엿볼 수 있었다.
‘농업의 혁신’관은 인공지능 선별 로봇과 셰프의 손맛을 재현하는 조리 로봇 등을 선보이며 첨단 기술이 농업에 접목될 미래를 생생하게 보여주었다. 사람이 17개의 불량 과일을 골라낼 때 AI 로봇은 43개를 선별해내는 효율성은 기술 발전의 놀라운 성과를 증명했다. 특히 ‘품종 개발을 위한 과실 특성 조사’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은 과일의 당도를 측정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농업인의 한 걸음 더 다가서는 듯한 느낌을 선사했다. ‘그린시스’ 배의 특징과 품종 개발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은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맛있는 과일을 기대하게 했다.
‘색깔 있는 농업’ 관은 K-푸드를 비롯해 도시농업, 화훼 등 다채로운 농업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캔에 담긴 홍어와 같은 기발한 아이디어는 농업의 창의적인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했다. ‘활기찬 농촌’ 관에서는 농촌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과 아이디어가 제시되었다. 각 지자체의 귀농·귀촌 홍보와 함께, 정부가 추진하는 ‘농촌 빈집은행’ 정책은 폐가를 활용하여 귀농·귀촌 희망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현실적인 솔루션으로 주목받았다. 지난해 기준 7만 8천 95곳에 달하는 농어촌 빈집 중 60%가 재탄생 가능하다는 점은 이 정책의 잠재력을 보여준다. 빈집 소유자와 귀농·귀촌 희망자를 연결하고 기관이 관리와 운영을 돕는 이 정책은 참여가 쉬우며 수리비 지원까지 받을 수 있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낯선 지역을 일일이 방문하기 어려운 현실을 고려할 때, 이 정책이 잘 정착된다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상생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대한민국 정책기자단은 각자의 시각으로 농업 현장의 어려움과 미래 가능성을 분석했다. 김윤경 기자는 주부로서 친환경 농산물 인증마크 확인의 중요성과 스마트 농업에 대한 기대를, 허민 기자는 친환경 농산물 자조금 관리위원회의 노력을, 정아람 기자는 꿀 등급제를 통한 소비자의 신뢰 구축 중요성을 강조했다.
결론적으로 ‘2025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는 매일 마주하는 먹거리에 대한 애정이 K-농업의 성장 동력임을 재확인시켜 주었다. 농업이 더 이상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기술, 문화, 사람을 아우르며 끊임없이 혁신하는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준 이번 박람회는, 국민들의 작은 관심들이 모여 대한민국 농업의 강력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하며 막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