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고질적인 인식 문제와 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새로운 도약을 모색해야 하는 절체절명의 시점에 놓여있다. 과거의 단순 오락으로 치부되던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산업적 가치로 재정립하고, 혁신적인 기술 발전과 글로벌 경쟁 심화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한 것이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0월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의지를 드러냈다.
이날 개최된 간담회는 이재명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관련 행사로서,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간담회 시작에 앞서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파급력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 대통령은 게임 체험 중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은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며 게임의 산업적 가능성과 현실적인 운영 방식에 대한 탐색을 이어갔다.
간담회에서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기 위해 게임 분야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강조하며,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단순한 여가 활동이 아닌 국가 경제를 견인할 산업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특히, 게임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질문에는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더불어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할 과제임을 시사했다.
이어 진행된 비공개 토의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겨나고 있음을 언급하며 게임 산업의 진흥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이 국가적인 전략 품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인식 개선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또한,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현실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이재명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의 특성,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을 꼼꼼히 짚어가며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격의 없이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논의들은 향후 한국 게임 산업이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세계 3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적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