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벼락치기’로 불리던 과도한 수행평가 부담이 오는 2학기부터 대폭 완화될 전망이다.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서는 2025년 2학기부터 모든 수행평가가 수업 시간 내에만 이루어지도록 제도가 개편된다. 이는 학생들이 학원 등 사교육에 의존하거나 집에서 밤샘 공부에 매달리는 대신, 수업 시간에 더욱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기존 수행평가는 지필평가와 마찬가지로 변별력 확보를 이유로 평가 항목이 세분화되었으나, 때로는 지필평가보다 더 까다로운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영어 작문이나 미술 만들기 등 일부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학원에서 답안지를 미리 작성해 오거나 집에서 과제를 거의 완성해 오는 등 편파적인 준비 과정이 만연했다. 이러한 문제는 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습 부담을 안겨주었을 뿐만 아니라, 평가 본연의 목적을 퇴색시킨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새롭게 개정된 수행평가 제도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을 목표로 한다.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이제 학교는 자체 점검표를 활용하여 평가 계획을 개선해야 하며, 교육청은 매 학기 시작 전 학교의 평가 계획을 점검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및 암기형 수행평가가 운영되지 않도록 관리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국어 교과목에서는 외워서 문답지를 풀거나 작문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조를 이루어 토론하는 수행평가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발상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활동에 집중하게 된다. 수학 교과목의 경우, 단순한 답을 맞히는 것보다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학생들은 문제를 탐구하고 질문을 작성하거나 과정을 모으는 포트폴리오 형식의 평가를 통해 학습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다.
이번 정책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은 ‘평상시 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1학기까지 단기간 밤샘 공부에 의존했던 학생들이 2학기 들어서는 수업 시간 내 모든 활동에 집중하고 경청하는 태도를 통해 학습 부담이 줄어들었음을 이야기한다. 이는 수행평가가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개별화된 교육으로 연결하는 본래 취지를 살릴 수 있다는 기대감을 높인다. 사회, 과학, 미술 등 주요 교과 외 다양한 과목에서도 이러한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