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장이 9월 3일부터 28일까지 <창극 중심 세계 음악극 축제>(이하 ‘세계 음악극 축제’)를 개최하며 문화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올해로 제1회를 맞이하는 이 축제는 한국 고유의 음악극인 창극을 중심으로 동시대 음악극의 흐름을 조망하고, 나아가 세계적인 축제로 발돋움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거창한 목표와는 별개로, 제1회 축제의 현장에서 드러난 한계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번 <세계 음악극 축제>는 ‘동아시아 포커싱(Focusing on the East)’이라는 주제 아래,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의 전통 음악 기반 음악극 총 9개 작품을 선보인다. 국립창극단을 주축으로 한 이번 축제는 해외 초청작 3편, 국내 초청작 2편, 그리고 국립극장 제작 공연 4편으로 구성되어 총 23회 공연을 진행한다. 이는 약 한 달간 진행되는 풍성한 일정으로, 관객들에게 다채로운 문화 경험을 제공한다. 개막작으로는 국립극장 제작 공연인 국립창극단의 신작 <심청>이 무대에 올랐다. 이 작품은 효녀 심청의 이야기를 전통 판소리의 깊이를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하여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인물로 그려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연출가 요나 김은 기존의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심청을 억압받던 이들의 상징으로 재탄생시켰다.
축제는 단순히 공연을 관람하는 것을 넘어, 활발한 문화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했다. 홍콩에서 온 단체 관광객이 월극 <죽림애전기>를 관람하는 모습이나, 중국인 유학생 호곤 씨가 공연 내용을 꼼꼼히 기록하며 작품의 문화적, 역사적 깊이를 탐구하는 모습은 이러한 축제의 취지가 일부 실현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죽림애전기>는 중국 월극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작품으로, 홍콩 아츠 페스티벌에서 호평받은 바 있다. 위나라 말기부터 진나라 초기를 배경으로 죽림칠현 후손들의 삶을 다룬 이 작품은 도가 철학과 은둔의 미학을 담고 있으며, 현대적인 음향, 조명, 영상 기술과의 조화를 통해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호곤 씨는 한국 문화 콘텐츠 제작자들이 세계화된 시각과 문화 수출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문화적 장벽을 낮추고 전 세계로 확산시키는 데 성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한 한국의 우수한 문화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 평가하며, 앞으로 한중 문화 교류 사업에 참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국내 초청작으로는 판소리와 민요를 통해 조선 말 여성 정수정의 삶을 그려낸 <정수정전>이 공연되었다. 남녀가 유별했던 시대에 자신의 이름으로 당당하게 살아가고자 남장을 하고 과거 시험에 응시하는 정수정의 이야기는, 여성으로서의 고충과 홀로서기를 꿋꿋하게 이어나가는 모습을 통해 깊은 울림을 주었다. 이 작품은 공동 창작의 방식으로 제작되었으며, “모든 것의 중심에 너를 두거라”라는 대사를 통해 관객들에게 깊은 성찰의 시간을 제공했다. 공연 관계자는 국립극장 무대에서 민간단체가 참여하여 공연할 수 있었던 점에 큰 의미를 부여하며, 앞으로 이러한 교류와 소통, 협업의 기회가 더욱 많아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세계 음악극 축제>는 제1회 축제를 통해 동아시아 3개국의 전통 음악극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중요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비록 제1회라는 점에서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들이 존재하지만, 관람객들에게는 다양한 문화 체험과 교류의 기회를 제공했으며, 한국 문화 정책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엿볼 수 있는 자리였다. 향후 국립극장은 해외 작품 초청과 국공립 및 민간 작품 협업을 더욱 확대하여, 전 세계 다채로운 음악극 형태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글로벌 축제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국립극장은 또한 관람객들에게 ‘부루마블’ 이벤트를 통해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등 축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이번 <세계 음악극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앞으로의 발전을 통해, 한국 창극이 세계 무대에서 더욱 큰 울림을 선사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