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가을, 국립극장은 9월 3일부터 28일까지 열리는 ‘창극 중심 세계 음악극 축제'(이하 ‘세계 음악극 축제’)를 통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열기를 뿜어내고 있다. 이 축제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음악극인 창극을 중심으로 동시대 음악극의 흐름과 현주소를 조망하려는 야심 찬 시도로, 올해 제1회를 맞이하며 향후 세계적인 축제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축제가 개최되기까지에는 창극이라는 장르 자체에 대한 이해를 넓히려는 노력이 선행된다. 창극은 판소리를 바탕으로 하되, 여러 배우가 각 배역을 맡아 연극적인 형태로 공연하는 한국 고유의 음악극으로, 1900년대 초에 형성되어 오늘날까지 꾸준히 발전해 왔다. 판소리의 ‘창'(노래), ‘아니리'(사설), ‘발림'(몸짓) 등의 요소를 활용하지만, 1인극 또는 2인극 형태인 판소리와 달리 다인극으로 공연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닌다. 이러한 창극을 중심으로 국내외 다양한 음악극을 선보이며,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여느 축제와는 차별화된 특별함을 선사한다.
올해 ‘세계 음악극 축제’는 ‘동아시아 포커싱(Focusing on the East)’이라는 주제 아래, 한국, 중국, 일본 3국의 전통 음악을 기반으로 한 총 9개 작품(해외 초청작 3편, 국내 초청작 2편, 국립극장 제작 공연 4편)을 23회에 걸쳐 선보인다. 이는 거의 한 달에 걸쳐 진행되는 방대한 규모의 축제다.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작으로는 국립창극단의 신작 <심청>이 무대에 올랐다. <심청>은 우리에게 익숙한 효녀 심청 이야기를 바탕으로, 기존의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인물로 재해석되어 주목받고 있다. 2017년 ‘올해의 연출가’로 선정된 요나 김이 극본과 연출을 맡아, 전통 판소리의 깊이를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축제의 다채로움은 해외 초청작에서도 빛을 발한다. 홍콩의 전통극인 월극을 바탕으로 제작된 <죽림애전기>는 위나라 말기에서 진나라 초기, 도가 철학과 은둔의 미학을 좇는 ‘죽림칠현’ 후손들의 삶을 그려낸다. 2023년 홍콩 아츠 페스티벌에서 호평받은 이 작품은 가면을 쓴 배우들이 서사에 맞춰 노래, 춤, 연기에 무술까지 결합하여 선보이는 역동적인 공연이다. 축제를 찾은 중국인 유학생 호곤 씨는 <죽림애전기>가 가정과 국가의 측면을 아름답게 그려내고, 현대적인 기술과 결합된 문화적 원형의 깊이를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세계 음악극 축제’를 한국 문화 정책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보여주는 훌륭한 행사로 평가하며, 창극, 월극, 노극 등이 어우러져 다채로운 문화 교류의 장을 이루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국내 초청작 <정수정전>은 조선 말, 자신의 이름으로 세상에 맞서 싸우고자 남장을 하고 과거 시험을 보았던 정수정이라는 여성의 서사를 판소리와 민요를 통해 풀어낸다. 유교 사상이 팽배했던 당시 여성으로서 겪는 고충에도 불구하고 홀로서기를 시도하는 정수정의 이야기는, 한 인간이 자신의 이름을 지키며 꿋꿋하게 살아가는 모습에 초점을 맞춘다. 이 작품은 배우들이 작창과 창작에 참여하는 공동 창작 방식으로 제작되었으며, “모든 것의 중심에 너를 두거라”라는 대사를 통해 깊은 울림을 선사한다. 공연 관계자는 국립극장이라는 큰 무대에서 민간 단체의 작품이 선보일 수 있었던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며, 앞으로 이러한 교류와 소통, 협업의 기회가 더욱 많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계 음악극 축제’는 올해 ‘동아시아 포커싱’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어떤 주제로 관객들을 만날지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립극장 프로그램 외에도 광주아시아문화전당, 국립민속국악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연계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향후 해외 작품 초청 및 국내외 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의 다채로운 음악극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글로벌 축제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관람객들을 위한 ‘부루마블’ 이벤트 등 다양한 즐길 거리도 마련되어 있어, 축제의 재미를 더하고 있다. <세계 음악극 축제>는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음악극 축제로 자리매김할 잠재력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