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장이 ‘창극 중심 세계 음악극 축제’를 개최하며 한국 전통 음악극의 현주소를 조명하고 세계 음악극과의 교류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9월 3일부터 28일까지 4주간 펼쳐지는 이 축제는 그간 국립극장에서 단독으로 추진해 온 사업과는 달리, ‘창극’이라는 한국 고유의 음악극을 중심으로 동시대 음악극의 흐름을 파악하고 나아가 글로벌 축제로 발돋움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드러낸다. 그러나 이러한 축제가 열리게 된 배경에는 한국 음악극이 마주한 현실적인 과제와 함께, 이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루고자 하는 국립극장의 고민이 담겨 있다.
축제는 ‘동아시아 포커싱(Focusing on the East)’이라는 주제 아래, 한국의 창극을 비롯하여 중국과 일본의 전통 음악 기반 음악극을 아우르는 총 9개 작품, 23회의 공연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한국 창극의 깊이를 보존하면서도 동시대 음악극의 다양한 흐름을 소개하고자 하는 축제의 의지를 보여준다. 첫 회 개최라는 점에서 ‘세계 음악극 축제’는 그 시작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개막작으로 국립창극단의 신작 <심청>을 선보였다. <심청>은 익숙한 고전 설화를 바탕으로 하되, 2017년 ‘올해의 연출가’로 선정된 요나 김이 각본과 연출을 맡아, 기존의 효심 중심 서사에서 벗어나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인물로 심청을 재해석했다. 이러한 시도는 전통 판소리의 깊이를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시각으로 작품을 재해석하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축제의 해외 초청작 중 하나인 중국 월극 <죽림애전기>는 홍콩 아츠 페스티벌에서 호평을 받은 작품으로, 국내에 처음 소개되었다. 위나라 말기부터 진나라 초기까지를 배경으로 ‘죽림칠현’ 후손들의 삶을 도가 철학과 은둔의 미학을 좇으며 그려낸 이 작품은, 중국의 전통극인 월극에 현대적인 음향, 조명, 영상 기술을 더해 신선함을 선사했다. 이러한 해외 작품의 초청은 한국 창극과의 직접적인 비교를 통해 동아시아 음악극의 현황을 파악하고, 관객들에게는 폭넓은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기회가 된다. 또한, 중국인 유학생 호곤 씨와의 인터뷰를 통해 <죽림애전기>가 가정과 국가라는 두 가지 측면을 잘 드러내고 있으며, 문화 원형에 현대 기술이 더해져 더욱 풍성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호곤 씨는 국립극장의 <세계 음악극 축제>가 한국 문화정책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보여주며, 창극, 월극, 노극 등이 어우러지는 다채로운 문화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 문화 콘텐츠 제작자들이 세계화된 시각과 문화 수출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의 장점을 흡수하여 전 세계로 확산시키고 있다고 분석하며, 한국 문화의 우수한 접근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국내 초청작으로 선정된 <정수정전>은 조선 말 작자 미상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판소리와 민요를 활용하여 다채로운 캐릭터와 서사를 엮어낸 작품이다. 유교 사상이 팽배했던 시기, 여성으로서 홀로 세상에 맞서 자신의 이름으로 살아가고자 남장을 하고 과거 시험에 응시하는 정수정의 이야기는, 당시 여성들이 겪었던 고충과 홀로서기를 당당하게 그려내고 있다. 이 작품은 여성 영웅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한 인간이 자신의 이름을 지키며 꿋꿋하게 살아가는 것에 초점을 맞췄으며, 배우가 작창과 창작에 참여하는 공동 창작 방식을 통해 제작되었다. 공연 관계자는 국립극장에서 민간 단체가 참여할 수 있었던 점을 더욱 의미 있게 평가하며, 앞으로 이러한 교류와 협업의 기회가 더 많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계 음악극 축제>는 첫 주제인 ‘동아시아 포커싱’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해외 작품 초청과 국공립 및 민간 작품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다채로운 음악극 형태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글로벌 축제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국립극장은 이러한 축제 프로그램을 통해 관객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동시에, 관람객들에게 공연 관람 횟수에 따른 혜택을 제공하는 ‘부루마블’ 이벤트를 진행하며 축제의 재미를 더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창극 중심 세계 음악극 축제’가 단순히 공연을 선보이는 것을 넘어, 관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한국 음악극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