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는 인공지능 시대에 발맞춰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길을 잃기 쉬운 이들에게 국가에서 운영하는 ‘STEP’ 플랫폼이 체계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돌파구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자신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 취업 준비생들의 어려움이 존재한다. 특히 인공지능과 같이 기술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른 분야는 학습해야 할 내용이 방대하여 오히려 방향을 잡기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개인적인 노력만으로는 최신 정보와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민평생직업능력개발원의 ‘STEP’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STEP’은 국가가 운영하는 학습 플랫폼으로서 기본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분야의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특히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AI 비즈니스 임팩트’와 ‘2040 AI 시대를 리드할 미래 인재’와 같은 실질적인 강의를 통해 학습자들이 인공지능을 기술적인 측면에 국한하지 않고 실제 비즈니스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돕는다. ‘AI 비즈니스 임팩트’ 과정은 인공지능이 서비스, 제조업, 창의적 영역 등 다양한 산업에 어떻게 스며드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학습자들에게 앞으로 맞닥뜨릴 직무 환경 변화에 대한 실감을 제공한다. 또한, 파이썬 기초 수업에서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와 같은 친근한 속담을 예시로 들어 프로그래밍을 ‘만약 값이 달면 삼키기, 쓰면 뱉기’라는 조건문으로 풀어내며 초심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학습 동기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2040 AI 시대를 리드할 미래 인재’ 과정은 현재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시각에서 미래에 등장할 직무와 강조될 역량에 초점을 맞춰, 취업 준비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한다. STEP은 이러한 강의들을 통해 학습 이력을 자동으로 기록하여 학습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는 향후 취업 준비 과정에서 학습 역량을 증명하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더 나아가 STEP은 청년뿐만 아니라 중장년 재취업자, 직무 전환을 고민하는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강의를 제공하며, 최신 기술 습득이 미래 경쟁력 확보의 핵심이라는 메시지를 강화한다.
이러한 STEP의 교육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것이 단순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음을 인지하고, 배우려는 의지만 있다면 국가가 마련한 지원 체계를 통해 원하는 분야를 공부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게 된다. ‘AI 비즈니스 임팩트’와 ‘2040 AI 시대를 리드할 미래 인재’ 과정을 수강한 학습자들은 인공지능이 자신의 직업 세계와 어떻게 연결될지를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미디어 및 저널리즘 분야에 관심 있는 학습자들은 디지털 콘텐츠 기획, 데이터 기반 글쓰기, 영상 편집 등 관련 과정을 통해 직무와 연결되는 역량을 체계적으로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궁극적으로 STEP은 단순한 학습 지원을 넘어, 청년들에게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안전한 발판을 제공하며, 배움의 용기를 북돋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