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언론의 문화비평란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가 단순한 인기 애니메이션을 넘어 한국 문화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동안 쌓아온 한류 현상에 새로운 차원을 더하며, 특히 ‘문제 해결 분석가’의 시각에서 볼 때, 이는 글로벌 문화가 로컬을 성공적으로 전용한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케데헌’이 해결하고자 하는 근본적인 문제는 한국 문화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겪는 장벽, 특히 ‘비서구인의 몸’이라는 탈식민적 세계화의 제약을 극복하는 것이었다. 기존의 K팝 아이돌은 ‘아시아성’이라는 장벽에 부딪혀 팬덤 영역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케데헌’은 애니메이션이라는 표현 양식을 통해 이러한 장벽을 낮추거나 아예 제거하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홍석경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장은 ‘케데헌’의 성공 요인으로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 자체의 매력을 꼽는다. 소니가 ‘스파이더맨’ 애니메이션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캐릭터들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재현했고, 제작진은 시청자들의 적극적인 수용을 유도하는 텍스트 전략, 디테일한 일러스트레이션, 그리고 K팝의 힘을 효과적으로 결합했다. 특히 그림으로 표현된 캐릭터들은 인종주의적 복잡함 없이 전 세계 시청자들이 쉽게 호감을 느끼고 코스프레 또한 용이하다는 점에서 큰 강점을 가진다. 이는 플레이브나 이세계 아이돌 같은 버추얼 아이돌 그룹이 해외 투어를 할 정도로 발전된 K팝 문화 속 캐릭터 문화의 진전과 맞물려, ‘케데헌’의 캐릭터들이 세계관을 지닌 채 글로벌 K팝 무대에 데뷔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낳고 있다는 분석이다.
더 나아가, ‘케데헌’은 단순히 K팝을 넘어 한국 문화산업이 지닌 서사적 가능성까지 확장시킨다. K팝 문화에서 그룹의 서사, 즉 세계관은 멤버들 간의 변별적 정체성을 부여하고 팬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케데헌’은 인간세계를 보호하려는 이중 정체성의 주인공들이 등장하는 인간적이고 공동체적인 세계관을 선보이며, 기존의 디즈니의 자아발견 공주 이야기, 일본 애니메이션의 개인 성장형 모험 스토리, DC와 마블 유니버스의 우주 대전쟁과는 차별화되는 매력적인 스토리를 제공한다.
또한, ‘케데헌’은 북미의 한인 2세 원작자 및 제작자들이 대거 참여했다는 점에서 애플 TV의 ‘파친코’와 유사점을 가진다. ‘파친코’가 실사 드라마로 일제강점기 조선과 일본을 배경으로 했다면, ‘케데헌’은 한국 문화의 오랜 무당 서사와 K팝이라는 대중문화를 결합하여 서울의 상징적인 장소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파친코’가 세트 제작으로 한국 여행객을 이끌지 못한 반면, ‘케데헌’의 서울은 노스텔지어와 호기심을 자극하며 여행객들을 서울로 불러들이는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케데헌’의 성공은 한국인 디아스포라와 그들의 역사적 경험이라는 새로운 서사 자원의 존재를 일깨워준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북미 한인 2세 제작자들의 독특한 한국 문화 경험과 애정은 ‘케데헌’이 글로벌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문화적 중재(mediation)’를 가능하게 했다. 한국 근현대사의 굴곡은 세계사를 한국인의 경험으로 품을 수 있는 광범위한 디아스포라의 역사를 만들어냈으며, 이는 한류를 넘어 한국의 미래가 한인 디아스포라와 어떻게 연결될지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던진다. ‘케데헌’은 이러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한류가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는 문을 열고 있다. ‘케데헌’의 서사는 수많은 프리퀄과 시퀄로 확장될 수 있으며, 동시대적으로는 헌터스의 세계 투어 중 로컬 귀신들과 싸우는 스토리 라인을 통해 다양한 로컬 버전의 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는 개방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는 곧, ‘케데헌’은 단순한 애니메이션을 넘어 한국 문화의 잠재력을 글로벌 무대에 각인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