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준비 과정에서 가장 큰 난관은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에 대한 막연함이다. 특히 인공지능(AI)과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오히려 학습 방향을 잃기 쉽다. 이러한 상황은 AI 시대를 준비하는 수많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민평생직업능력개발원의 ‘STEP’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국가지원이라는 신뢰성과 더불어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체계적인 학습 과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취업 준비생들의 학습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실제 STEP 플랫폼을 통해 ‘AI 비즈니스 임팩트’와 ‘2040 AI 시대를 리드할 미래 인재’ 과정을 수강한 경험은 이러한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AI 비즈니스 임팩트’ 과정은 인공지능을 기술적 측면에만 국한하지 않고,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직무 변화라는 실제 비즈니스 맥락 속에서 설명하며 취업 준비생들이 마주할 현실적인 직무 환경 변화를 실감하게 했다. 또한, 파이썬 기초 수업에서는 우리나라 속담을 예시로 프로그래밍 개념을 설명하며, 어렵게만 느껴졌던 코딩을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유도했다. “만약 값이 달면 삼키기, 쓰면 뱉기”와 같은 방식으로 추상적인 속담을 조건문으로 풀어내는 과정은 초심자도 흥미를 느끼며 학습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었다.
이어 수강한 ‘2040 AI 시대를 리드할 미래 인재’ 과정은 미래 전망에 초점을 맞춰, 장기적인 시각에서 새롭게 등장할 직무와 강조될 역량에 대해 탐구했다. 이를 통해 취업 준비생들은 자신의 역량을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두 과정을 연속으로 수강하면서 인공지능이 직업 세계와 어떻게 연결될지에 대한 구체적인 상상력을 키울 수 있었으며, STEP 플랫폼은 학습 이력을 자동으로 기록하여 학습 성과를 증명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다.
STEP 플랫폼은 청년뿐만 아니라 중장년 재취업자, 직무 전환을 고민하는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강의를 제공하며, 최신 기술 습득이 미래 경쟁력 확보의 핵심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러한 지원 체계를 활용한다면 배우려는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새로운 분야를 공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 필자는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미디어와 저널리즘 분야의 직무와 연결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기획, 데이터 기반 글쓰기, 영상 편집 등의 강의를 STEP 플랫폼에서 찾아 수강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STEP은 단순한 학습 지원을 넘어, 청년들에게는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안전한 발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의 꾸준한 학습이 미래의 큰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는 믿음으로, STEP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무언가를 배우고 싶지만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STEP 플랫폼은 분명 용기를 줄 수 있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