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장이 9월 3일부터 28일까지 ‘창극 중심 세계 음악극 축제’를 개최하며 동아시아 음악극의 현재를 조명하고 있다. 올해 제1회를 맞이하는 이 축제는 한국의 창극을 중심으로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3국의 전통 음악 기반 음악극을 소개하며 문화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축제의 개최 배경에는 창극이라는 한국 고유의 음악극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돋움시키고, 나아가 다양한 국가의 음악극과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국립극장의 깊은 고민이 담겨 있다.
이번 축제의 핵심은 ‘동아시아 포커싱(Focusing on the East)’이라는 주제 아래, 우리나라 창극을 비롯해 총 9개 작품 23회의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인다는 점이다. 국립창극단을 주축으로 한 이 축제는 해외 초청작 3편, 국내 초청작 2편, 그리고 국립극장 제작 공연 4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단순히 공연을 관람하는 것을 넘어, 각국의 전통 음악극이 어떻게 현대와 만나고 발전하고 있는지를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축제의 시작을 알린 개막작은 국립극장 제작 공연인 국립창극단의 신작 <심청>이었다. 이 작품은 고전소설 심청 이야기를 바탕으로, 기존의 효심 강조라는 틀에서 벗어나 사회적 약자로서의 심청을 새롭게 해석했다. 2017년 ‘올해의 연출가’로 선정된 요나 김이 극본과 연출을 맡아, 전통 판소리의 깊이를 유지하면서도 오늘날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심청>은 관람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또한, 이번 축제는 해외 초청작을 통해 국제적인 음악극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홍콩에서 온 월극 <죽림애전기>는 중국 월극의 전통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작품으로, 가면을 쓴 배우들의 노래, 춤, 연기, 무술이 어우러져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 작품은 위나라 말기에서 진나라 초기, 도가 철학과 은둔의 미학을 좇았던 ‘죽림칠현’의 후손들의 삶을 그려내며, 가정과 국가라는 두 측면을 섬세하게 묘사했다. 작품을 관람한 중국인 유학생 호곤 씨는 <죽림애전기>가 가정적인 사랑과 국가적인 지략 대결을 모두 잘 보여주었으며, 현대적인 기술과 결합하여 더욱 풍성한 경험을 선사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한 이번 축제가 한국 문화정책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보여주는 훌륭한 행사이며, 한국 문화 콘텐츠 제작자들이 세계화된 시각과 문화 수출 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국내 초청작으로는 판소리와 민요를 통해 조선 말 여성의 삶을 그려낸 <정수정전>이 소개되었다. 작자 미상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유교 사상이 팽배했던 시대, 정수정이라는 인물이 자신의 이름으로 세상에 맞서 홀로 살아가는 과정을 당당하게 그려낸다. 여성으로서의 고충과 한 인간이 자신의 이름을 지키며 꿋꿋하게 살아가는 모습에 초점을 맞춘 <정수정전>은 공동 창작 방식을 통해 배우들이 작창과 창작에 직접 참여하며 의미를 더했다. 공연 관계자는 이러한 민간단체와의 협업이 더욱 많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립극장의 <세계 음악극 축제>는 올해 ‘동아시아 포커싱’이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앞으로 동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의 다양한 음악극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글로벌 축제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아시아문화전당, 국립민속국악원 등과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예매 관객들에게는 ‘부루마블’ 이벤트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여 축제의 즐거움을 더하고 있다. 이 축제를 통해 한국 창극은 세계 음악극과의 교류를 확대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앞으로 세계적인 음악극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