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광범위한 정보 시스템 장애가 발생한 가운데, 13일 6시 기준으로 전체 260개 시스템, 약 36.7%의 복구가 완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등급 시스템 30개(75%)와 2등급 시스템 35개(51.5%)를 포함하는 수치이다. 이번 화재는 국민 생활과 공공 행정 전반에 걸쳐 심각한 불편을 초래했으며, 특히 핵심적인 전자 정부 서비스의 중단은 큰 우려를 낳았다.
행정안전부는 이와 같은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를 개최하여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 및 방안, 그리고 정보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 처리 실태를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대국민 주요 서비스 및 업무 등급에 따른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단기간 내 서비스 재개를 목표로 하는 복구 방식을 마련하여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복구 작업은 시스템별 상황에 맞춰 다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화재 및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7-1 전산실 등지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 후 대전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할 예정이다. 반면, 화재 및 분진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전산실의 시스템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복구를 진행하며, 7-1 전산실 관련 시스템의 경우 백업 또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각 시스템의 여건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 중이다. 이와 더불어,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 외에 제조사 복구 인력까지 투입하여 복구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1등급 시스템인 우편정보 ePOST 쇼핑(우체국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의 복구는 국민들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물품을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다시 제공하게 되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 복구로 인해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 예탁금 납부, 이용자 본인부담금 납부 등 필수적인 서비스들도 정상적으로 재개되었다.
한편,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해 발생한 불편 민원에 대한 처리 상황도 점검 대상에 올랐다. 화재 발생 다음 날인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에 달했던 장애 관련 콜센터 상담 건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현재 일일 300건 내외로 접수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이용 방법, 기한 연장 등이었으며,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업체 직원들이 신체적·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살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조치들을 통해 국가 정보 시스템의 신속한 정상화와 더불어 국민 불편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