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녀의 중학교 학부모 공개 수업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수업 내용의 변화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잔디 깔린 운동장에서의 체육 수업, 다양한 시각 자료를 활용한 국어 수업, 노트북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미술 수업 등은 30년 전 자신이 다녔던 학교와는 확연히 다른 풍경이었다. 이러한 교육 환경의 변화만큼이나 학부모들이 겪는 어려움은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 부족이었다. 초등학교와 달리 담임교사가 모든 것을 관리하지 않는 중학교에서는 봉사활동, 수행 평가 등 자녀가 직접 말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정보들이 많아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이러한 학부모들의 ‘알 길이 없었던’ 학교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줄 ‘솔루션’으로 ‘나이스 학부모서비스(parents.neis.go.kr)’가 제시된다. 나이스 학부모서비스 누리집은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 정보는 물론, 자녀 수업, 생활, 평가, 지원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한다. 특히 ‘자녀생활’ 메뉴에서는 학교생활 기록을 열람할 수 있으며, 그동안 궁금했던 봉사활동 실적까지 상세하게 확인 가능하다. 이를 통해 학부모들은 자녀의 봉사활동 시간이 연간 20시간을 충족했는지 여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1학기에 자유학기제를 보낸 자녀의 학교생활 충실도를 ‘학교생활 통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초등학교와 달리 중학교에서는 학기 말 통지표가 별도로 제공되지 않아 자녀의 학교생활을 파악하기 어려웠지만, 나이스 학부모서비스를 통해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건강 기록, 예방접종 현황 확인, 출결신고서 및 교외학습신청서 작성 등 학부모가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필요한 다양한 행정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나이스 학부모서비스는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생활을 보다 정확하고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자녀와의 소통 단절로 인한 어려움을 줄이고 교육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학부모들은 자녀의 교육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궁극적으로 자녀의 행복을 돕는 ‘간섭하지 않는 사랑’을 실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