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고용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 창업가, 퇴사자, 취업 준비생들이 겪는 답답함이 해소될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가 1350 고객상담센터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는 고용과 관련된 어떠한 문제라도 언제든 무상으로 상담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인터넷 상담(모바일 상담)’, ‘채팅 상담(실업급여 전용)’, ‘유선전화 상담’ 등 세 가지 방식으로 제공되어 접근성을 높였다.
이번 1350 고객상담센터의 개설은 개인이 홀로 고용 문제에 대한 명확한 정보나 도움을 얻기 어려웠던 현실적인 어려움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특히, 주변의 많은 지인들이 근로자임에도 불구하고 본인이 근로자가 아니기에 그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해결책을 찾기 어려웠던 경험에서 출발하여,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고자 하는 정책적 의지를 엿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인터넷 상담(모바일 상담)’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등록 가능한 실시간 상담 게시판 형태로 운영된다. 이는 퇴직 예정자의 퇴직금 지급 관련 고민에 대해 지방고용노동관서 민원실 상담 및 진정 제기 등 구체적인 후속 조치를 안내하며, 진정 제기 가능 시점과 방법까지 정확하게 설명해 준다. ‘채팅 상담(실업급여 전용)’은 이름 그대로 실업급여 관련 질문에 특화되어 있어, 사장 변경으로 인한 실업급여 대상자 포함 여부나 정년퇴직 예정자의 실업급여 수급 가능성 등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제공하며, 예상치 못했던 혜택 정보까지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유선전화 상담’은 ARS와 보이는 ARS 방식 중 선택 가능하며, 국민취업지원제도와 같이 복잡한 지원 제도에 대한 유형별 심사 절차나 창업 지원 가능 여부,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및 사용 방법 등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유선 상담의 경우 카테고리별 담당자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어 질문마다 막힘없이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1350 고객상담센터의 운영은 고용 관련 문제에 직면한 국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와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이 겪는 고용상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나아가 꿈을 향한 도전을 용기 있게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한 훈련 과정 탐색이나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등 개인의 경력 개발 및 재취업 계획 수립에 있어 1350 상담은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