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가 기존 한류 현상에 새로운 차원을 더하며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케데헌’은 단순한 K-콘텐츠의 성공을 넘어, 글로벌 문화가 어떻게 로컬 문화를 전유하고 재해석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사례를 제시한다. 특히 한국이 아닌 북미의 한인 2세 원작자와 제작자들이 참여했다는 점에서 ‘케데헌’은 한국 문화산업의 제작 범주를 넘어선 글로벌 문화의 로컬 전유 사례로 분석된다. 이는 과거 디즈니의 ‘뮬란’이나 ‘쿵푸팬더’와 유사한 맥락으로, 특정 지역의 문화를 글로벌 시장에 맞게 변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화적 역동성을 보여준다.
‘케데헌’의 성공 요인은 다각적으로 분석된다. 우선,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적 특성이 크다. 소니의 앞선 스파이더맨 애니메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역동적인 캐릭터 움직임을 구현했으며, 제작진은 시청자의 몰입도를 높이는 텍스트 전략과 디테일이 살아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적극 활용했다. 또한, 케이팝이 가진 고유한 힘을 효과적으로 녹여낸 점도 빼놓을 수 없다. 무엇보다 애니메이션은 비서구 문화권의 콘텐츠가 겪는 ‘탈식민적 세계화’의 장벽, 특히 ‘아이돌의 아시아성’과 같은 인종주의적 복잡함을 벗어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그림으로 표현된 캐릭터들은 인종적 제약 없이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고 코스프레 대상이 되기도 한다. 최근 플레이브나 이세계 아이돌 같은 버추얼 아이돌 그룹의 해외 투어가 가능할 정도로 케이팝 문화 속 캐릭터 문화가 발전하면서, ‘케데헌’의 캐릭터들은 세계관을 갖춘 채 글로벌 케이팝 무대에 데뷔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고 있다.
케이팝 문화에서 ‘세계관’, 즉 그룹의 서사는 매우 중요한 변별 요소로 작용한다. 비슷해 보이는 그룹들 속에서 고유한 정체성을 부여하고, 팬들에게는 해독해야 할 복잡한 텍스트를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인 팬 활동을 유도한다. 현재 중요시되는 가치 지향적인 글로벌 문화 환경 속에서, ‘케데헌’은 인간과 공동체를 보호하려는 이중 정체성을 지닌 주인공들이 등장하는 인간적이고 공동체적인 세계관을 제시한다. 이는 자아 발견 공주 이야기로 대표되는 디즈니, 개인 성장형 모험 스토리를 제공하는 일본 애니, 그리고 세계를 구하는 우주 대전쟁을 다루는 DC와 마블 유니버스와는 차별화되는 이국적이고 매력적인 접근이다.
‘케데헌’은 수많은 프리퀄과 시퀄로 확장될 수 있는 개방된 서사 구조를 지니고 있다. 동시대적 스토리 라인으로 헌터스들의 세계 투어 중 로컬 귀마들과 싸우는 에피소드를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로컬 버전의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형식적, 서사적 가능성 외에도 ‘케데헌’은 한국인 디아스포라와 그들의 역사적 경험이라는 새로운 서사 자원을 발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북미 한인 2세 제작자들의 독특한 한국 문화 경험과 애정이 녹아든 ‘케데헌’은 글로벌 시장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문화적 중재’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한국 근현대사의 굴곡은 한국인의 경험을 통해 세계사를 포용하는 광범위한 디아스포라의 역사를 만들어냈으며, 이는 한류를 넘어 한국의 미래가 한인 디아스포라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케데헌’을 통해 한류는 또 다른 세계로 나아가는 문을 활짝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