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장품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며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나,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추고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의 뷰티 전문 산업 박람회인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가 개최되어 K-뷰티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장으로 주목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화장품협회의 후원 하에 킨텍스와 KOTRA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기초 화장품부터 기능성 화장품, 모발 및 네일 관리 제품, 뷰티 기기, 이너뷰티 제품, 화장품 용기 및 포장재까지 화장품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최신 제품과 기술을 한자리에서 선보였다. 국내외 화장품 업계 바이어와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여 활발한 홍보 및 교류를 펼친 이번 엑스포는 약 500여 개 사, 770여 개의 부스가 참여하며 그 규모와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지난 4월 1일 ‘화장품의 날’이 법정 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더욱 의미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2024년 국내 화장품 생산액 17조 원 돌파, 수출액 102억 달러 기록, 프랑스와 미국에 이어 세계 3위로 올라선 국내 화장품 산업의 눈부신 성과를 되짚어보는 계기가 되었다. 엑스포 현장은 이러한 산업 발전의 흐름을 생생하게 보여주었으며, 방문객들은 K-뷰티의 혁신적인 기술과 트렌드를 직접 체험하며 그 저력을 실감했다.
박람회 첫날인 9월 11일, 이른 아침부터 킨텍스는 K-뷰티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수많은 국내외 참관객과 바이어들의 모습은 K-뷰티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인기임을 증명했다. 컨퍼런스룸에서는 아마존, 메타 등 글로벌 기업들의 뷰티 산업 강연부터 비건 화장품 등 최신 트렌드를 다루는 전문가들의 강연이 이어져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전시장 내부는 스킨케어, 코스메틱/에스테틱, 색조/헤어/네일, 스마트 뷰티 기기 등 구역별로 나누어져 있어 참관객들이 관심 분야를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다양한 수상 브랜드의 홍보관과 더불어, 현장에서는 온라인 판매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코덕’이라 불리는 화장품 애호가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한 참관객은 “평소 화장품 구매 비용이 큰 편인데, 이번 박람회 현장에서 할인가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대단히 만족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대한미용의약회와 K-뷰티엑스포 코리아 어워즈에서 3D 메타뷰 기기로 대상을 수상한 피에스아이플러스 부스에서는 직접 피부 상태를 분석하는 기기를 체험하며 기술력에 대한 감탄을 자아냈다. 하루 5분 투자로 피부 리프팅, 탄력, 수분 공급 케어가 가능한 스마트 뷰티 기기 등은 앞으로 더욱 발전할 스마트 뷰티 산업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스킨케어 존에서는 소비자들의 피부 노화 방지 관심 증가에 따라 다양한 앰플 제품들이 소개되었으며, 화장품을 직접 발라보고 효능을 체험할 수 있는 코너들이 마련되어 호응을 얻었다. 19년 역사의 오띠인터내셔널 부스에서는 특히 자외선 카메라를 활용한 선크림 효능 체험을 통해 제품 신뢰도를 높이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의 실제 성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임을 보여주었다.
독창적인 화장품 용기 및 포장재 디자인 또한 이번 엑스포의 주요 볼거리였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분사형 바디로션 등은 원료와 기술뿐만 아니라 디자인 역시 소비자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했다. 직관적인 디자인의 제품들도 다양하게 전시되어 보는 재미를 더했다.
또한, 경품 행사, 게임, SNS 홍보 참여 부스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전시홀 내 열기가 더욱 뜨거웠으며, 방문객들은 받은 경품으로 가방이 무거워질 정도로 풍성한 경험을 했다. BeautyFull 부스에서는 여아 대상 생리대 사용 인식 개선 및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뷰티 키트 기부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힘썼다.
이번 K-뷰티엑스포 코리아는 한국 뷰티 산업의 강점과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재확인하는 자리였다. 늘 사용하는 브랜드 제품 외에도 치열하게 신제품을 개발하고 유행을 선도하는 수많은 브랜드들의 존재를 실감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 시장을 넘어 세계 시장을 개척하려는 기업들의 열정적인 모습을 통해 K-뷰티의 밝은 미래를 기대하게 했다. K-뷰티 트렌드에 관심 있는 업계 종사자, 해외 바이어, 일반 참관객 모두에게 유익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한 이번 박람회는 내년에 다시 찾아올 K-뷰티엑스포를 더욱 기대하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