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 언론의 문화 비평란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의 흥행 돌풍은 기존 한류 현상의 한계를 넘어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기록적인 성공을 이어가고 있는 ‘케데헌’은 단순한 K-콘텐츠의 인기를 넘어, 글로벌 문화가 로컬 문화를 어떻게 창조적으로 재해석하고 확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사례로 분석된다. 이는 한국 문화산업이 직면한 ‘고착화’라는 문제점을 극복하고, ‘글로컬(Glocal)’이라는 새로운 차원의 문화 현상을 만들어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케데헌’의 성공을 가능하게 한 근본적인 배경에는, 한국 문화산업 제작의 틀을 벗어나 글로벌 문화 산업의 유연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는 점이 있다. 원본에 대한 집착 없이 최상의 소통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동원된 캐릭터들의 매력은 한국 문화산업이 단독으로 제작했다면 실현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특히, 넘어뜨린 화분을 일으키느라 임무를 잊어버린 호랑이 캐릭터 더피의 장면은 로컬 문화를 어떻게 글로벌 소통으로 연결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교본과도 같다. 이러한 형식적, 서사적 가능성은 한국인 디아스포라와 그들의 역사적 경험이라는 새로운 서사 자원의 존재를 일깨워주며, 이를 통해 ‘케데헌’은 단순한 애니메이션을 넘어 한국 문화의 깊이를 탐구하는 창으로 작용한다.
또한, ‘케데헌’은 북미의 한인 2세 원작자 및 제작자들이 대거 참여하여 애플 TV의 ‘파친코’와 유사한 맥락을 형성한다. ‘파친코’가 3대에 걸친 가족사를 실사 드라마로 풀어냈다면, ‘케데헌’은 한국의 오랜 무당 서사와 K-팝이라는 대중문화를 결합한 애니메이션으로 서울의 상징적인 장소들을 배경으로 전개된다. ‘파친코’의 세트가 한국으로의 관광객 유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던 것과 달리, ‘케데헌’이 그려내는 서울의 풍경은 향수와 호기심을 자극하며 잠재적인 여행객들을 한국으로 불러들이는 강력한 매력을 발휘하고 있다.
‘케데헌’은 디즈니의 가족용 뮤지컬 영화들과 비교될 정도로 애니메이션 장르의 매개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소니의 스파이더맨 애니메이션 기술을 적극 차용하여 역동적인 캐릭터 움직임을 구현했고, 제작진은 시청자들의 적극적인 수용을 유도하는 텍스트 전략과 디테일이 살아있는 일러스트레이션, 그리고 K-팝의 힘을 적극 활용했다. 특히, 애니메이션이라는 표현 양식은 비서구인의 몸이라는 탈식민적 세계화의 장벽을 낮추거나 제거하는 역할을 했다. 그간 K-팝이 ‘아이돌의 아시아성’이라는 장벽에 갇혀 팬덤의 영역에 머물러왔던 측면을 고려할 때,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장벽을 허물어 인종주의적 복잡함 없이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캐릭터들을 탄생시켰다. 플레이브나 이세계 아이돌과 같은 버추얼 아이돌 그룹의 해외 투어 성공은 K-팝 문화 속 캐릭터 문화의 진전을 보여주며, ‘케데헌’의 캐릭터들은 세계관을 지닌 채 글로벌 K-팝 무대에 데뷔한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온다.
K-팝 문화에서 세계관, 즉 그룹의 서사는 변별적인 정체성을 부여하고 팬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케데헌’은 이러한 서사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인간세계를 보호하려는 이중 정체성을 지닌 주인공들이 등장하는 인간적이고 공동체적인 세계관을 구축했다. 이는 자아 발견을 반복하는 디즈니, 개인 성장형 모험 스토리를 제공하는 일본 애니메이션, 우주 대전쟁을 전개하는 DC 및 마블 유니버스와 비교했을 때, ‘케데헌’만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정체성을 부각시킨다.
‘케데헌’의 서사는 수많은 프리퀄과 시퀄로 확장될 수 있는 개방된 구조를 지니고 있다. 헌터스들의 세계 투어 중 로컬 귀마들과 싸우는 스토리 라인은 동시대적으로 다양한 로컬 버전을 창조해낼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형식적, 서사적 가능성과 더불어, ‘케데헌’은 한국인 디아스포라와 그들의 역사적 경험이라는 귀중한 서사 자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며 글로벌 문화와의 효과적인 ‘문화적 중재’를 가능하게 했다. 한국 근현대사의 굴곡은 한국인의 경험을 통해 세계사를 품을 수 있는 광범위한 디아스포라의 역사를 만들어냈으며, ‘케데헌’은 이러한 역사가 어떻게 한류를 넘어 한국의 미래와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 홍석경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