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인한 정보시스템 장애가 상당 부분 복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6시 기준, 총 260개 시스템(36.7%)이 복구되었으며, 이 중 1등급 시스템 30개(75%)와 2등급 시스템 35개(51.5%)를 포함하고 있어 국민 생활과 직결된 주요 서비스의 정상화에 속도가 붙고 있다.
이번 화재로 인해 발생한 가장 큰 문제는 국민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공공 서비스의 이용 제한이었다. 특히 1등급 시스템에 속했던 우편정보 ePOST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의 복구가 완료되면서, 국민들은 온라인으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다양한 물품을 다시 편리하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의 복구로 인해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의 예탁금 납부, 이용자 본인부담금 납부와 같은 필수적인 사회 서비스 이용도 재개되었다.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시스템 장애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13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하여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과 향후 복구 방안, 그리고 정보시스템 장애와 관련하여 발생한 민원 처리 실태를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중대본은 국민 생활과 업무에 미치는 영향, 업무 등급 등을 고려하여 최단 기간 내에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는 복구 방식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다만, 화재 및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7-1 전산실 등 일부 구역의 시스템 복구에는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이 소요될 예정이다. 해당 시스템들은 데이터 복구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반면, 화재 및 분진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전산실의 시스템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복구될 것이며, 7-1 전산실 관련 시스템의 경우 백업 또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각 시스템의 특성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이 수립 및 추진되고 있다. 이를 위해 국정자원에서는 기존 700여 명의 복구 인력에 더해 제조사 복구 인원까지 투입하며 복구 작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편,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해 국민들이 겪었던 불편과 민원 처리 상황도 면밀히 점검되었다. 화재 발생 다음 날인 9월 30일에는 2700여 건의 콜센터 상담 건수가 접수되었으나, 현재는 일일 300건 내외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이용 방법, 기한 연장 등이었으며,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각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하게 정상화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 업체 직원들이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화재로 인한 정보시스템 장애가 조속히 정상화되어 국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