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가 지역 가치를 담은 ‘착한 소비’ 확산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으로 시민들을 맞이한다. 축제 기간 동안 운영될 사회적기업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는 지역 사회적기업들의 판로를 확대하고 소비자들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번 팝업 스토어 운영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과 ㈜디자인 숨을 비롯한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하며, 오는 10월 15일부터 열리는 충장축제와 연계하여 진행된다. 특히 주목할 점은 지역의 빈 점포 상가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이는 지역 축제의 문화적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고 참여하는 ‘착한 소비’의 장을 마련하는 데 큰 의미를 더한다. ‘온마켓(On Market)’이라는 이름에서 ‘온(溫)’은 따뜻함, 시작, 열림을 상징하며, 지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나타내는 키워드이기도 하다. 이는 충장축제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사회적기업이 선보이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따뜻한 가치를 나누고 소통하는 열린 공간을 지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는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직접 개발한 우수한 제품,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을 전시하고 판매한다. 또한, 방문객들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을 배치하여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팝업 스토어 운영을 주도한 사회적기업 ㈜디자인 숨은 단순 판매를 넘어 체험과 공유를 통해 판매 활동을 이웃 사회적기업들과 함께 운영하자는 의도로 이번 기획을 제안했으며, 축제 종료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운영을 이어갈 계획을 밝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지역 축제를 방문하는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착한 소비’ 실천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자 한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장은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문화 행사와 연계해 추진하는 활동에 큰 의미가 있다”라며,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는 물론, 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온마켓’ 팝업 스토어 운영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사회적 가치 확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