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과 함께 ‘경청통합수석’이라는 직책이 신설되며 소통 방식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과거 대통령의 ‘입’ 역할을 했던 홍보수석, 국민소통수석 등의 명칭과는 달리, ‘경청’이라는 단어를 전면에 내세운 것은 대통령의 통치 철학이 ‘말하기’보다 ‘듣기’에 방점을 찍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는 역대 정부의 대통령실 조직도에 나타나는 신임 대통령의 개성이 조직 구성에 더욱 분명하게 반영된 사례로 볼 수 있다.
대통령과 국민 간의 소통은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이 아닌, 상호적인 과정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통령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국민에게 말을 걸더라도, 국민의 목소리를 듣는 행위가 수반되지 않는다면 진정한 소통이라고 보기 어렵다. 과거 정부의 출근길 도어스테핑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이유 역시 대통령이 하고 싶은 말만 하고, 정작 기자들의 질문에는 귀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다. 인류 역사상 위대한 지혜를 전한 성인(聖人)들이 단순히 말을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대중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사람이었다는 점은 대통령의 소통에 있어서도 ‘듣기’의 중요성을 역설적으로 보여준다.
대통령실 내에서 대통령의 ‘귀’ 역할을 수행해야 할 민정수석실은 그동안 국정원, 검찰, 경찰 등 권력기구 통제에 치중하며 민심 파악이라는 본연의 임무를 소홀히 해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청통합수석’의 신설은 역사상 처음으로 ‘경청’이라는 명칭을 달고 대통령의 귀 역할을 할 공식적인 자리가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이는 대통령이 국민과의 소통에서 ‘듣기’를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재명 정부가 ‘경청’이라는 명칭을 달고 대통령의 귀를 열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만큼, 대통령의 진정한 경청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첫째, 대통령의 경청은 자신에게 우호적인 목소리뿐만 아니라 반대자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것을 포함해야 한다. 지난 6월 26일 국회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시정연설 후 야당 의원들과 스스럼없이 소통하는 모습은 대통령다운 행보로 평가받았으며, 향후 국정 운영 과정에서 이러한 모습이 더욱 자주 나타나기를 기대하게 한다. 대통령이 반대편의 목소리를 경청할 때 정치가 복원되고 국민 통합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대통령의 경청은 단순한 제스처를 넘어 실제 정책의 변화로 이어져야 한다. 정치적 계산에 의한 ‘상징적 반응성’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경청한 내용을 정책에 반영하는 ‘실질적 반응성’을 보여야 한다. 예를 들어, 지난 6월 25일 호남 지역 타운홀 미팅에서 한 주민이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을 때, 이재명 대통령은 “지금 당장 제가 나선다고 뭐 특별히 될 것 같지는 않다”며 수사 조사 기관의 진행을 기다려보라고 답했다. 물론 대통령이 모든 국민의 민원을 정책에 반영할 수는 없겠지만, 국민주권정부임을 표방한다면 국민의 목소리에 응답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
대통령의 경청이 ‘상징적 반응성’을 넘어 ‘실질적 반응성’으로 구체화될 때, 국민들은 비로소 정권 교체의 효능감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효능감이 국민적 지지로 쌓여야 이재명 정부는 개혁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