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영화관을 찾는 발길이 눈에 띄게 줄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OTT 서비스의 확산으로 집에서 편안하게 영화를 즐기는 문화가 정착되면서, 극장 특유의 몰입감과 현장감을 경험하기 위해 극장을 찾는 관객이 감소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집에서는 높은 가격대의 OTT를 구독하며 어지간한 영화는 개봉 후 조금만 기다리면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극장의 대형 화면과 웅장한 사운드 경험에도 불구하고, 집에서 편안하게 간식을 먹으며 자유롭게 화장실을 이용하고, 필요에 따라 반복 시청이나 일시 정지가 가능한 편리함에 밀려 극장 방문을 뜸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러한 영화산업의 침체와 관객 감소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는 적극적인 지원책을 마련했다. 민생 회복과 영화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8일부터 영화 관람료 6천 원 할인권 188만 장을 추가로 배포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지난 7월 25일부터 시행된 450만 장의 할인권 배포에 이은 후속 조치로, 당시 사용되지 않은 잔여 할인권을 재배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할인권은 1차 배포 시 혜택을 받았던 이용자도 별도의 다운로드 절차 없이 쿠폰함에 1인 2매가 자동으로 담겨있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다만, 신규 회원의 경우 회원가입 절차가 필요하며, 할인권은 대형 멀티플렉스뿐만 아니라 독립·예술영화관, 작은영화관, 실버영화관 등 다양한 유형의 영화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 적용된다. 또한, 인터넷이나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어려운 이용자들을 위해 종합 안내 창구(☎070-4027-0279)도 운영하여 문화 향유 기회를 넓히고 있다.
이러한 할인권 배포는 이미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1차 할인권 배포 기간 동안 영화관을 찾은 관객 수는 올해 7월 24일까지의 일평균 관객 수 대비 1.8배 증가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할인권 배포 후 3주간의 분석 결과, 10명 중 3명이 최근 1년간 극장 방문이 뜸했던 신규 또는 기존 고객으로 나타나, 할인권이 잠자고 있던 관객층을 다시 극장으로 불러들이는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영화산업의 전반적인 활성화와 더불어 극장이 다시금 문화와 여가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할인 혜택이 미성년자에게도 확대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은 가족 단위 관객의 극장 방문을 더욱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할인권은 선착순으로 제공되므로 조기 소진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