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다양한 문화와 웰니스를 통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융합 체험 프로그램이 출범하며 주목받고 있다. K팝, K-뷰티, K-한의학을 결합한 ‘케데헌 체험 패키지’는 단순한 문화 체험을 넘어 한국의 의료 및 뷰티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한류 문화를 입체적으로 경험하고자 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매력적인 콘텐츠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러한 융합형 체험 프로그램이 기획된 배경에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와 의료, 뷰티 산업의 잠재력을 효과적으로 결합하려는 시도가 자리 잡고 있다. 지난 10월 31일, 맘스외과성형외과, 청담 JY성형외과 피부과, 천인지한의원, 통달한의원, 톡스앤필의원 목동점, 스마트허브병원, 청담뮤아이, 제이엔터스튜디오, 아트유프로젝트, 온라인마케팅연구원 등 10개 단체가 ‘케데헌 체험 패키지’ 공동 출범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이러한 목표를 구체화했다. 이번 협약은 각 단체가 보유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외국인 관광객에게 차별화된 한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담고 있다.
‘케데헌 체험 패키지’는 ‘Dance to Healing(춤으로 힐링하다)’이라는 핵심 콘셉트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K팝 세션에서는 제이엔터스튜디오와 아트유프로젝트가 전문 안무가의 지도 아래 실제 아이돌 안무를 배우고 무대 퍼포먼스를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K팝 문화의 현장감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또한, 한의학 기반 세션에서는 천인지한의원(암, 당뇨, 여성질환)과 통달한의원(다이어트, 한방 검진)이 전통 한의학에 현대 의학을 접목한 건강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스마트허브병원은 건강 관리 및 검진 콘텐츠를 소개한다. K-뷰티 부문에는 청담 JY성형외과 피부과, 톡스앤필의원 목동점, 맘스외과성형외과가 참여하여 한국의 미용 의료 트렌드와 스타일링 과정을 경험하게 하며, 청담뮤아이에서는 퍼스널컬러 진단과 헤어, 메이크업 체험을 통해 최신 K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
이러한 융합형 한류 체험 콘텐츠는 의료, 문화, 관광 산업이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관광 모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단체들이 협력하여 문화 및 웰니스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을 설계함으로써, 외국인 관광객들은 한국의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다채로운 문화를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이수진 청담뮤아이 원장은 “한국의 예술, 뷰티, 전통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형태의 한류 체험을 만들고자 했다”며, “각 분야의 전문성을 결합해 글로벌 관광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참여 단체들은 앞으로도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융합형 한류 체험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한국형 융합 관광 콘텐츠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