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인해 국민 생활과 직결된 주요 정보시스템들이 마비되는 심각한 상황이 초래됐다. 이번 화재는 1등급 30개 시스템(75%), 2등급 35개 시스템(51.5%)을 포함한 총 260개 시스템(36.7%)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국가 주요 행정 서비스의 중단으로 이어져 국민들의 큰 불편을 야기했다. 특히, 1등급 시스템인 우편정보 ePOST 쇼핑과 차세대종합쇼핑몰(나라장터 쇼핑몰)의 작동 중단은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물품의 온라인 검색 및 구매 활동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었다. 또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스템의 장애는 전자바우처 결제, 지방자치단체 예탁금 납부, 이용자 본인부담금 납부 등 필수적인 서비스 이용에도 차질을 빚게 했다.
이러한 국가 기반 시스템의 마비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행정안전부는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1차 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회의에서는 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 및 구체적인 복구 방안, 그리고 정보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 처리 실태가 집중적으로 점검되었다. 중대본은 대국민 주요 서비스와 업무 등급에 따라 최단 기간 내 서비스 재개를 목표로 하는 복구 방식을 수립하고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화재 및 분진 피해가 심각했던 7-1 전산실 등의 시스템은 데이터 복구 작업을 마친 후 대전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복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은 전산실은 중요도에 따라 신속하게 시스템을 복구하되, 7-1 전산실 관련 시스템은 백업이나 옛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시스템별 여건에 맞는 조속한 복구 방안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번 복구 작업에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기존 700여 명 복구 인력 외에 제조사 복구 인원까지 투입되어 전례 없는 규모의 인력이 투입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한 국민들의 불편 민원 처리 상황도 면밀히 점검되고 있다. 화재 다음 날인 9월 30일 2700여 건에 달했던 장애 관련 콜센터 상담 건수는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며 현재 일일 300건 내외로 줄어들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시스템 장애로 인한 생활 불편, 대체 시스템 이용 방법, 기한 연장 등이며, 각 기관은 대체 시스템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국민과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시스템별 상황에 맞는 세부 복구 방안을 수립·추진하여 중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연일 밤낮으로 복구에 매달리고 있는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업체 직원들의 신체적·정신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근무 환경을 세심하게 챙기겠다”며 복구 작업에 참여하는 인력들에 대한 격려와 지원을 약속했다. 이번 복구 작업의 성공적인 마무리는 국가 주요 정보 시스템의 안정성을 회복하고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