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연휴가 방학처럼 느껴지는 시간, 많은 국민들은 어떻게 하면 이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을지 고민했을 것이다. 이러한 국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그동안 바쁘다는 이유로 즐기지 못했던 문화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공연·전시 할인권 2차 배포’가 시작되었다. 이번 할인권 배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함께 진행하는 사업으로, 9월 25일부터 공연 할인권 36만 장, 전시 할인권 137만 장이 배포되었다.
이번 2차 할인권 배포는 사용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 개선이 이루어진 점이 눈에 띈다. 지난 1차 발행 시 사용 기간을 6주로 설정했으나, 발급만 받고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는 비율이 높아 실사용률을 높이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2차 할인권은 사용 유효기간을 일주일로 단축하고, 남은 할인권은 매주 목요일마다 재발행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구체적으로는 9월 25일부터 12월 31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에 할인권이 발급되며, 발급받은 할인권은 매주 수요일 자정까지 사용해야 한다.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할인권은 자동 소멸되며, 매주 목요일에 새로운 할인권을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할인권은 네이버예약, 놀티켓, 멜론티켓, 클립서비스, 타임티켓, 티켓링크, 예스24 등 7개 온라인 예매처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온라인 예매처별로 공연은 1만 원, 전시는 3천 원 할인권이 매주 인당 2매씩 발급되며, 결제 1건당 할인권 1매가 적용된다. 특히, 개별 공연 및 전시 상품 가격이 아니라 총 결제 금액을 기준으로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할인권 금액보다 가격이 낮은 공연이나 전시라도 여러 장의 관람권을 구매하여 최소 결제 금액 이상이면 할인권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지역 문화 격차 해소를 위해 비수도권 지역민들을 위한 특별 할인권도 제공된다. 서울, 경기, 인천을 제외한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권은 공연은 1만 5천 원, 전시는 5천 원으로, 매주 인당 2매씩 발급된다.
할인 적용 대상 공연 분야는 연극, 뮤지컬, 서양음악(클래식), 한국음악(국악), 무용 등이며, 대중음악과 대중무용 공연은 제외된다. 전시의 경우 전국 국·공립, 사립 등의 미술관 등에서 진행되는 시각예술 분야 전시와 아트페어, 비엔날레에 적용할 수 있으며, 산업 박람회 등은 제외된다.
이번 2차 할인권 배포는 문화생활을 즐기고자 하는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며, 공연 및 전시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길었던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온 지금, 할인권 혜택을 활용하여 풍성한 문화생활을 누려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