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차세대 디지털 기술과 서비스가 중동 시장의 높은 수요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는 한국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한국 디지털 기업들은 해외 시장, 특히 전략적 요충지로 부상하고 있는 중동 지역에서의 경쟁 심화와 현지 시장 맞춤형 사업 전략 수립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지난 13일과 14일 이틀간 UAE 두바이에서 민관합동으로 중동 디지털 수출개척단 활동을 전개하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이번 활동은 지난 2023년 시작된 이후 세 번째로, NIPA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이 주관하여 67개 기업이 GITEX Global과 GITEX Expand North Star에 한국 디지털 공동관을 운영하며 AI를 비롯한 첨단 디지털 기술과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에 효과적으로 선보였다. 이는 한국 디지털 기업들의 혁신 역량을 세계에 알리고 해외 시장 판로를 넓히는 데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다.
수출개척단 활동의 핵심 성과로는 전시 기간 중 개최된 한-중동 비즈니스 파트너십 행사를 통해 5건의 수출계약과 기업 간 MOU 체결로 500만 달러 규모의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거둔 점이 꼽힌다. 특히 인피니트헬스케어의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계약 체결, 웨이즈원의 실시간 교통정보 통합관리 솔루션과 포시에스의 스마트 페이퍼리스 솔루션에 대한 MOU 체결은 양국 간 디지털 협력의 높은 잠재력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더불어 국내외 주요 디지털 기업 관계자를 초청해 개최된 한-UAE AI 포럼에서는 한국과 중동이 글로벌 AI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김득중 NIPA 부원장은 AI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이 혁신 동력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으며,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는 AI 반도체 분야의 협력이 필수적임을, 김태호 노타AI CTO는 AI가 중동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도구로 활용될 가능성을 제시하며 뜨거운 관심을 이끌어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 디지털 기업들은 중동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태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국내 AI·디지털 기업이 해외 홍보를 넘어 실질적인 계약 성과를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AI·디지털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는 중동 지역이 젊은 인구 구조, 높은 성장률, 적극적인 투자유치 환경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전략적 요충지로서, 한국 기업들의 성장을 위한 중요한 시장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