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기후와 긴 유통 거리라는 농산물 생산 및 유통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한국 스마트팜 기술의 북미 시장 진출이 본격화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강경성, 이하 KOTRA)는 오는 9월 9일(화)부터 11일(목)까지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에서 ‘2025 케이(K)-스마트팜 로드쇼’를 개최하며 이러한 움직임의 선봉에 선다.
이번 로드쇼는 한국 스마트팜 기업들의 해외 시장 개척 노력을 확대하고, 현지 구매업체와의 실질적인 교류를 통해 한국의 선진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기획되었다. 캐나다는 이미 스마트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지역으로, 향후 미국 시장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한국 기업들의 진출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북미 지역에서 최초로 스마트팜 로드쇼를 개최하게 된 것이다.
로드쇼에는 스마트팜 기자재 및 솔루션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국내 기업 9개사가 참여하여 자신들의 기술과 제품을 홍보하고, 현지 구매업체 10개사와 1:1 수출 상담을 진행한다. 또한, 캐나다의 주요 원예 연구 기관인 Vineland Research & Innovation Centre의 실증단지를 방문하여 현지 원예 산업의 최신 동향과 시장의 니즈를 파악할 예정이다.
더불어, 캐나다 스마트팜 진출 전략 설명회를 통해 현지 농업 시장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공유한다. 온타리오주 농업부 차관의 축사를 시작으로, 지역 농업 동향에 대한 발표와 함께 원예 연구기관 및 농업 분야 비영리법인에서는 한-캐나다 농업 기술 협력 기회와 캐나다 스마트팜 기술 개발 현황에 대한 발표를 이어간다. 이는 캐나다 진출을 모색하는 한국 기업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현지 시장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실제 현지 농장에서의 한국 스마트팜 구축 경험도 공유될 예정이다.
이번 로드쇼를 통해 성사된 수출 상담이 실제 수주 및 수출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농식품부와 KOTRA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밀착 지원을 약속했다. 컨소시엄 구성이나 현지 실증이 필요한 경우, 이에 대한 비용 지원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김정욱 농식품혁신정책관은 “캐나다 시장은 글로벌 스마트팜 기업들이 이미 진출해 있지만, 여전히 진출 가능성이 열려있는 곳”이라며, “혁신성과 현지 적응력을 갖춘 우리 스마트팜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