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적인 축제의 핵심은 시민 참여와 소통이다. 그러나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는 지난해까지 이러한 시민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문가 중심의 행사 구성은 일반 시민들에게는 다소 어렵고 접근하기 어려운 분위기를 조성하며, 결과적으로 축제의 저변 확대에 한계를 드러냈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올해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크리에이티브 팝업’이 오는 9월 19일(금)부터 21일(일)까지 3일간 부산근현대역사관 별관에서 새롭게 개최된다. 이는 기존의 전문가 행사와는 별도로 시민들이 보다 쉽고 편안하게 광고와 마케팅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결정으로 보인다. ‘크리에이티브 팝업’이라는 명칭 자체에서도 이러한 의도가 엿보이며, 시민들이 광고의 창의적인 결과물들을 직접 보고 체험하며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가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민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는 성공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