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기술 및 산업 환경 속에서 ‘세계 1등’만이 살아남는 시대가 도래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한국 경제가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골든타임이 주어졌다. 정부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AI 대전환 선도 프로젝트’의 본격 추진과 함께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위해 AI 로봇·자동차 분야 간담회를 개최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2일,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기도 의왕시 현대차그룹 로보틱스랩에서 AI 로봇·자동차 분야 대표기업 및 관계부처·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AI 대전환 릴레이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구 부총리는 “AI가 촉발한 기술·산업의 변화가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세계 경제는 1등만 살아남는 승자독식(Winner takes all)의 시대로 가고 있다”고 진단하며, “앞으로 5년이 한국경제가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정부가 AI 로봇과 자동차 분야에서 우리 기업이 세계 1등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임을 약속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정부의 AI 대전환 선도 프로젝트 추진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도, 중국과의 경쟁 심화, 높은 개발 비용, 실증 인프라 부족, 데이터 활용의 어려움 등 현장에서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솔직하게 토로했다. 이에 따라 정부의 R&D 지원 확대, 공공 구매 활성화를 통한 수요 창출 지원, 그리고 과감한 규제 개선 등을 건의했다.
정부는 이러한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2030년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3대 강국 진입을 목표로 2026년까지 피지컬 AI 원천기술 개발에 150억 원, 범용 휴머노이드 기술 개발에 300억 원을 포함한 R&D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또한, 2025년부터 2029년까지 휴머노이드 개발·실증지원센터 구축에 100억 원을 투입하여 실증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더불어 산업 현장 내 로봇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인증기준도 마련될 예정이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2027년 무인 완전자율주행차(Lv.4) 상용화를 목표로, 자율주행 개발 목적의 데이터 활용 제도 개선과 안전 조치를 전제로 교통약자 보호구역 내 자율주행 허용 등 과감한 규제 완화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 특화 AI 반도체 개발에 580억 원을 투입하고, 실생활 공간 내 자율주행 기반 공공서비스 실증을 추진하며, Lv.4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도 최초로 도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자율주행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연내 마련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정부는 AI 로봇·자동차 분야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여 정책 수립 및 제도 개선에 적극 반영하고, 향후 AI 대전환 선도 프로젝트별 현장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분야별 세부 지원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AI 로봇·자동차 산업이 대한민국 경제 성장을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