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세대의 과학적 탐구심을 고취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일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마블 탐구여행’이라는 새로운 행사를 개최하며,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과학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과학 속에 숨겨진 원리와 재미를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번 ‘과학마블 탐구여행’은 호기심 가득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기획되었다. 참가자들은 마치 보드게임 속 캐릭터처럼 과학의 세계를 탐험하며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각 미션은 과학의 기본 원리를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직접 만지고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는 딱딱한 교과서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놀이를 통해 과학의 원리를 체득하는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개최되어, 미래 과학 기술 인재 양성에 대한 그들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과학마블 탐구여행’이 성공적으로 운영된다면, 참가 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고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서 과학 기술 분야에 대한 관심을 더욱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결국 국가 과학 기술 경쟁력 강화라는 더 큰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