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적인 한식의 세계화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기 위한 방안 모색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급변하는 글로벌 미디어 환경 속에서 전통적인 홍보 방식으로는 한식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소비되는 영상 콘텐츠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면서, 한식을 세계인의 입맛과 시선을 사로잡을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한식의 세계화와 접목하려는 시도가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솔루션으로 ‘제1회 글로벌 K-푸드 AI 영상콘텐츠 공모전’이 개최된다. 오는 10월 29일에 막을 올리는 ‘제20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푸드위크 코리아 2025)’의 대미를 장식할 이번 공모전은 11월 1일(토) 코엑스 C홀 그랜드 스테이지 공간(3층)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 행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한식의 우수성과 매력을 담은 혁신적인 영상 콘텐츠를 발굴하고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가자들은 AI 기술을 창의적으로 접목하여 한식의 다채로운 면모를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모전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그 결과물들이 확산된다면, 한식의 세계화는 한층 가속화될 전망이다. AI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생성된 다국어 지원 영상, 맞춤형 추천 콘텐츠, 또는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 등은 기존의 틀을 넘어선 새로운 방식의 한식 홍보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한식에 대한 관심과 소비를 증진시키고, K-푸드의 글로벌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